불탑뉴스 차복원 기자 |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이른바 명품 중에서 손가락에 꼽을 만한 것들이 몇 있다. 그중에서 홍삼은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건강식품이다. 홍삼을 원료로 한 수많은 가공식품이 시중에 나와 있고 각각 자사 제품의 우수성을 나름의 방식으로 홍보한다.
최근 나노 방식의 기술 공정으로 제조한 홍삼 가공제품도 출시되어 있다. ‘홍삼과 나노기술의 접목’이라는 점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나노란 난쟁이를 뜻하는 그리스어 나노스(nanos)에서 유래한 말이다. 길이의 단위로 1나노미터(1nm)는 1미터 길이를 10억 등분으로 쪼갠 크기를 의미한다.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10만분의 1 크기이며 담배 연기(탄소 알갱이)를 약 1,000분의 1로 쪼갠 크기가 1나노미터라고 이해하면 된다. 말로 표현하기조차 힘든 작은 크기이다.
이렇게 작은 크기로 쪼갤 수 있는 기술이 나노기술인데, 위에서 언급한 홍삼을 이 작은 크기로 쪼개어 만든 제품이라는 얘기이다.
나노 기술이 미래 산업이며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최첨단 기술력이라고 알고 있지만, 홍삼을 나노 크기로까지 가공해서 섭취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를 알아내는 것이 이번 취재의 가장 큰 목적이다.
모든 물질은 입자를 잘게 쪼개면 그 물질의 특성이 변화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상식적으로 물질의 형태가 바뀌니 특성이 변화 혹은 나누어질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기술인 이른바 ‘건식 나노기술’을 활용하게 되면 물질의 원래 성질을 보존하고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건식 나노기술은 사전적 의미로 금속이나 실리콘 따위의 무기 재료를 사용하여 나노물질과 구조물을 만드는 기술이라고 되어 있다. 다소 생소하지만 큰 의미로 나노 물질 및 구조물을 다룰 때 액체가 필요 없는 기술을 의미한다.
정교한 전자 기기, 의료, 나노 입자에 결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시스템 등을 개발하고 특히나 오염물질 제거 등을 통한 환경 개선 기술에도 획기적인 응용이 가능하다.정리하면 홍삼을 건식 나노기술로 쪼개어 홍삼의 성질을 그대로 유지해서 만든 제품이라는 얘기이다. 그리고 그토록 미세한 분말을 몸에 흡수시키기 위해서 사용한 방법으로 캡슐을 이용한 것은 당연한 귀결이라고 볼 수 있다. 애초 홍삼 제품을 캡슐로 섭취한다는 다소 생소했던 느낌이 이해되는 부분이다.
기존에 생산되는 홍삼 제품들의 가공 공정은 여러 매체를 통해 소개된 바 있어 공정만 놓고 본다면 분명 획기적인 발전으로 보인다. 보통 홍삼을 1~3회 찌고 건조를 반복한 후 물과 에탄올을 섞어 성분을 추출하고 그 추출물을 가열하여 농축시키는 과정인데 이 제품은 이른바 간접 가열 ‘증숙’ 기술을 적용한다. 인삼에 열을 간접적으로 도달하게 함으로써 높은 열에 의해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파괴될 위험성을 최소화하고 단 1회만 쪄낸 후 지속 건조 후 건식 나노 방식으로 분쇄한다.
여기서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란 인삼(Ginseng)과 배당체(Glycoside)의 합성어로 인삼에 열을 가했을 때 나타나는 화합물이다, 다른 식물에서 발견되는 사포닌과는 다른 특이한 화학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하고 독특한 약리 효능을 함유한 38가지 천연물질로서 독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홍삼이 좋다는 것은 모두가 안다. 홍삼의 기능성을 나열해 보면 바이러스, 세균 침투 시 증식을 막는 능력, 즉 면역력 증진, 항암 효과, 항염증 효과, 항산화, 항알레르기 효과, 혈행 개선, 피로 개선, 기억력 개선, 신경퇴화 보호 효과, 간 보호 효과, 피부 보호 효과, 당뇨 개선 효과, 갱년기 여성 건강 보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진세노 홍삼 관계자는 “홍삼의 효능을 극대화하는 데 전념하여 신기술 개발에 노력했다. 기술 혁신상, 장영실 과학 기술 대상, 국무총리 금상(나노과학 기술) 등을 수상하며 공적을 인정받았다. 또한, 식약처 기준 안전성 검사를 통해 잔류농약, 비소, 납, 카드뮴, 중금속, 미생물, 대장균군, 타르, 벤조피렌 등에서 안전하다는 검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진세노 홍삼은 국내산 6년근 홍삼을 사용하고 ‘진세노사이드’가 g당 14mg 함유됐다. 미국 FDA를 통해 245가지 유해 물질이 없음을 인정받았고 어떤 첨가물도 들어 있지 않은 천연 100%이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초미세 분말 100%를 캡슐로 제작했으며 당이 제로이다. 그리고 세계 최초 건식 나노기술 사용으로 흡수율을 최적화했다.
항암물질이면서 저 분자인 RH2, RG3, CK가 고용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천연물질 중 항암에 가장 연구가 많이 된 저분자 진세노사이드 성분 기능들이다. 각각의 기능들은 이러하다.
▶ Rh2 : 악성 세포 제거와 정상세포 유도.
▶ Rg3 : 항염증, 능력 강화, 스트레스 관리 등 다양한 생리적 작용, RG3가 건강에 어떤식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 중.
▶ Compound K : 감소한 면역 세포 수를 증가시키고, 활동성을 강화. 악성 세포 및 균에 의해 발생한 염증도 줄임.
이와 같이 탁월한 효과를 가진 홍삼이 국내 기술로 미래 기술인 나노기술과 결합하여 뛰어난 건강식품으로 제품화되어 있다는 사실에 국내뿐만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