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탑뉴스 송행임 기자 |
우리 거제 푸르게 푸르게, 산불로부터 지킨다”
- 김영규 의원, “산불로부터 산림 보호 강화!”조례 원안 가결
- 체계적인 산불 예방 및 효율적인 진화 시스템 구축 발판 마련
거제시의회 제255회 정례회에서 김영규 의원(옥포 1·2동, 연초·하청·장목면/국민의힘)이 대표발의한 「거제시 산불방지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원안 통과했다.
이로써 거제시는 산불로부터 소중한 산림을 보호하고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더욱 강화하게 됐다.
김영규 의원은 “산불은 단순한 화재를 넘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고, 지역 생태계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끼친다”며, “조례를 통해 보다 선제적이고 지속할 수 있는 산불 예방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본 조례는 산불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고,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산불방지에 대한 시민 의식을 높이고 시민, 기업, 유관기관 및 단체 등이 함께 참여하는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조례의 주요 내용으로는
▲ 산불방지 활동: 거제 시민, 관내 기업, 산불 유관기관 및 단체 등의 참여와 상호 협력을 통해 산불방지 활동 전개·시민 의식 고취를 위한 다양한 홍보 활동 전개·드론 등의 감시 장비를 적극 활용하여 산불방지 활동 전개
▲ 산불방지 지원: 산불방지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산지 정화 및 캠페인 활동, 산불 진화 참여, 산림 인접 지역 내 화목 보일러 및 난로 사용 가구에 소화 용품 지원, 기타 산불방지에 필요한 활동을 하는 개인 또는 단체 등에 예산 범위 내에서 필요한 비용 또는 물품을 지원
김영규 의원은 "거제시는 아름다운 산림 자원을 보유하고 있지만, 동시에 산불에 취약한 지역적 특성이 있다”며, "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산불 예방 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 체계적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의원은 "조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거제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을 통해 산불 예방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본 조례 제정으로 산불 예방과 진화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거제시의 산림 보호와 시민의 안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