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6 (일)

검색창 열기

경남

진주의 가을 밤 아름다운 빛의 향연 유등축제

진주 성과 진주남강, 진주대첩역사공원, 그리고 유등공원 일원에서 개최

㈜한국탑뉴스 송행임 기자 |

 

진주의 가을 밤 아름다운 빛의 향연 유등축제

 

진주의 가을 밤을 7만여개의 유등으로 화려하게 수 놓은 아름다운 빛의 향연 유등축제

 

2024 진주남강유등축제가 10월 5일 개막하여

‘역사의 강 평화를 담다’의 주제로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진주의 10월 축제인 진주남강유등축제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막이 오른 것이다.

 

 

20일까지 16일 동안 진주 성과 진주남강, 진주대첩역사공원, 그리고 유등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진주 남강 유등축제 초혼점등식은 진주시장 조규일시장님을 비롯해 강병중 제정 위원장,문화예술재단이사장 서영수, 국회의원 박대출, 강민국, 통영시장 천영기, 진주시의회장 백승흥 등 여러 각기관단체분들이 참석하여 점등식을 밝혔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선조들에게 올리는 “소망의 문”의 초혼점등식에서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충절과 의열의 고장 진주에서 ”역사의 강 평화를 담다“라는 주제로 2024 진주 남강 유증축제를 마련하고 선열들의 영전에 삼가 고하옵니다. 선조들의 얼과 기상을 이오받은 진주시는 과거 경남의 중심이었던 진주의 영광 재현을 위해 부강한 진주 행복한 시민을 시정 목표로 새로운 도약의 청사진을 마련하고 열심히 정진하고 있습니다. 국난 극복의 발원지로 나라를 지켜온 선조들의 거룩한 진주정신을 바탕으로 진주 시민들과 손을 맞잡고 마음을 나누며 오로지 한 곳 부강한 진주를 위한 길만 걸어가겠습니다.

진주성과 남강을 수 놓은 유등에 담긴 영광과 시련을 기억하고 선조들의 유업을 한순간도 잊지 않고 묵묵히 후손의 도리를 이어가겠습니다.

 

진주의 새로운 도약과 비상을 염원하는 진주시민들과 이 자리에 계신 모든이의 소망을 이 등에 담아 삼가올립니다.

바라옵건데 음향하시어 모든 축원이 이루어지게 하소서”를 낭독하고 소망의 유등을 진주 남강에 띄웠다.

그리고, 유인촌 문화 체육 관광부 장관의 축사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유등축제로써 문화부가 지정한 “명예 문화 관광축제”로 등록된 뜻 깊은 축제라고 축하의 메시지를 보냈다.

또한, 유등축제에 참석 못한 여러 정계분들의 축사도 도착 되었다.

 

이어서 1000대의 드론이 출현하여 가을 하늘을 멋지게 수 놓은 드론라이트 쇼가 선을 보였다.

마지막의 하이라이트 불꽃 축제는 정말 장관을 이루어 점등식에 참석한 모든 시민들과 관광객들은 기쁨의 환희를 보였다.

 

 

프로필 사진
차복원 기자

한국탑뉴스에서 정치부, 사회부를 담당하고 있는 기자입니다